민족주의로 디자인한 멕시코 국립 인류학박물관

Abstract

1964년 9월 17일 멕시코는 신축박물관을 개관했다. 1910년 멕시코 혁명 이후 한껏 고양된 민족주의 열기가 구체적인 건축물 형태로 응집되어 당당하게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박물관의 정식 명칭은멕시코 국립 인류학박물관(Museo Nacional de Antropología e Historia). 흔히멕시코 국립박물관이라고 부른다.

멕시코시티의 차풀테펙(Chapultepec) 공원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지상 2층 규모의 □자형 건물이다. 연면적 4만5천㎡에 23개의 전시실, 2만 5천권의 장서를 소장한 도서관, 연구실, 극장, 강당, 책방, 식당, 카페 등을 갖추고 있으며, 1988년 한 해에도 138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관광명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