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프레도 람, 아메리카의 화가

Abstract

프랑스 파리에 있는 다페 박물관은 주로 아프리카 문화의 디아스포라 현상과 관련된 전시를 기획하는 박물관이다. 그래서 다페 박물관에서 전시되는 예술품들은 카리브 지역과 라틴아메리카, 그리고 북미의 흑인 문화와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그 박물관에서 2002년에 ‘혼혈 화가, 람’이라는 제목의 전시회가 열렸다. 쿠바 출신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화가 위프레도 람(Wifredo Lam, 1902~1982)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였다. 2002년은 람의 사망 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