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얼굴 중앙부 성형술: 구강내 Le Fort Ⅲ, Ⅱ, 및 Ⅰ 복합골절단술의 개발

Abstract

얼굴 중앙부(Midface)란 위턱, 코뼈, 광대뼈 부위를 말한다. 얼굴 중앙부 함몰은 위턱, 코뼈, 광대뼈 부위의 골절단에 의한 전진술을 시행 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

즉 1) 위턱만 함몰된 경우 - Le Fort Ⅰ골절단술, 2) 위턱-코뼈 부위 함몰시 - Le Fort Ⅱ, 3) 위턱-코뼈-광대뼈 부위 함몰시 - Le Fort Ⅲ골절단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Le Fort Ⅰ골절단술은 구강내로 시행하지만 Le Fort Ⅱ, Ⅲ골절단술은 구강내 절개만으로는 시행지 못하고 있었다. 즉 Le Fort Ⅱ, Ⅲ골절단술은 구강내 절개뿐 만 아니라 머리속 두피 절개나, 얼굴 일부 즉 코나 눈 주위 절개를 추가 해야만 가능했다. 따라서 저자는 Le Fort Ⅱ, Ⅲ골절단을 구강내 절개만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악교정 술식을 개발하였기에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 또한 얼굴 중앙부 함몰 치료의 근간은 위턱, 코뼈, 광대뼈 부위의 골절단인데 이들 구성부위가 독립적으로 교정할 수 있어야 정확한 얼굴뼈 성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강내로 시행하는 광대뼈 골절단술을 역시 새로이 개발하여 필요한 부위에 따른 얼굴 중앙부의 총체적 성형수술이 입안으로만 시행하여 가능하도록 하는 복합 악교정 술식을 개발하였기에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