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logical response of anodized titanium implant

양극 산화한 티타늄 임프란트의 조직학적 반응

여러 연구들을 통해 많은 학자들이 임프란트 안정성(stability)은 표면의 특징에 달려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표면의 구조, 에너지, 산화물(oxide) 두께와 표면성상(topography)등 임프란트의 표면의 특징은 임프란트와 골조직의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알려짐에 따라 티타늄 임프란트의 표면의 처리 방법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 티타늄 임프란트 표면의 산화피막화(anodization)가 한 방법으로 대두되었다. 이 방법은 전기화학적 방식으로 임프란트 표면에 거칠고(rough) 두꺼우며(thick), 기공(pore)을 가지는 산화물 막을 형성하는 것으로 산화물의 두께는 coronal 부분(1-2㎛)으로부터 apical부분(7-10㎛)까지 증가하게 된다. 산화피막의 표면에는 다양한 크기의 수많은 기공이 주로 1-2㎛ 두께로 임프란트의 apical 부분에서 존재하며, 임프란트 표면의 거칠기는 conical 위부분에서 apical 부분까지 계속 증가한다(평균 Ra value=1.2㎛).

또 다른 표면 처리 방법으로는 blasting 후에 etching을 한 SLA 표면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anodized 표면과 SLA 표면의 조직학적 반응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24개 임프란트를(anodized surfaced implant-12개, SLA-12개, 8mm×∮4.3) 6마리 토끼의 오른쪽과 왼쪽 femur에 식립하였다. 12주후에 동물들을 희생하여 EXACT cutting-grinding system을 이용하여 샘플을 절단하고 800, 1200 및 4000번 연마제(abrasive) paper로 20-50㎛까지 grinding하였다. 샘플을 Multiple staining 용액으로 염색하여 SLA 임프란트 군과 비교하였다. 골과 임프란트 사이에 연결을 TDI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로 측정하였다.

SLA 임프란트 군 경우에는 골과 임프란트 사이의 연결이 74±19%이고, 양극 산화한 임프란트 군 경우에는 77±9%이었다. 양극 산화한 티타늄 임프란트의 골 접촉률이 SLA 표면 임프란트 경우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골접촉률; 양극 산화한 임프란트; 골 반응; 산화피막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