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enamel matrix derivatives on the proliferation and gene expression of PDL fibroblast, SaOs₂cells and Cementum derived cells : 법랑기질유도체가 치주인대세포, 불멸화 조골세포, 백악질 유래세포의 증식과 유전자 발현에 대한 영향

Abstract

1. 목적: in vitro 상에서 법랑기질유도체가 치주인대섬유아세포, 불멸화 조골세포와 백악질 유레세포의 증식과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연구방법 및 재료

교정을 목적으로 발거한 치아에서 분리, 배양한 치주인대섬유아세포와 백악질유래세포, 그리고 SaOs₂세포를 이용하였다. 법랑기질유도체가 세포 증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5mm Petri dish에 dish 당 5×10³개의 세포를 접종하였다. 대조군은 1% 항생제와 10% FBS를 포함한 DMEM 배지를 이용했고, 5mM 초산을 첨가한 군과 첨가하지 않은 두 개의 대조군이 이용되었다. 실험군은 100㎍/㎖의 법랑기질유도체를 첨가한 군과 100㎍/㎖의 법랑기질유도체와 5mM의 초산을 첨가한 2개의 실험군이 이용되었다. 각 군은 세 개의 배양접시에 행해졌고, 1, 3, 8일에 세포의 수를 각각 측정하였다. 결과는 repeated measures ANOVA로 통계 처리하였다.

각 세포의 형질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RT-PCR을 실시하여 조골세포 분화 표식자와 연관된 Human collagen typeⅠ(COLⅠ), human osteopontin(OP), human osteocalcin(OC), human alkaline phosphatese(ALP)와 human bone sialoprotein(BSP)의 mRNA 발현을 실험 1, 3, 8일에 걸쳐, 세 군의 차이를 비교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