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 영역에서의 진정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정

Issue Date
2002-06
Publisher
대한마취약리학회
Citation
대한정맥마취학회지 2002;6:47-50
Abstract
최근에 진정법에 대한 관심이 치과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국소마취나 부위마취를 필요로 하는 여러 수술에서 고조되고 있다. 주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미국의 치과외래에서 행해지는 70-80% 구강외과적 치료들에는 진정법이 병행된다. 건강한 환자라도 치과치료를 받다보면, 어느 정도의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게 된다. 때문에 진정법 시행으로 보다 편안한 상태를 환자에게 제공하면, 치과치료에 환자의 협조를 구할 수 있고, 치료가 끝난 후에도 환자와의 관계형성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더구나, 치과치료로 인하여 발생한 생리적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다 안전한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많은 종류의 진정방법이 있지만, 저자는 이들 중 치과영역에서 가장 활발히 시행되는 이산화질소(N2O) 흡입진정법의 시행에 있어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다루고자 한다.
ISSN
1226-485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43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