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트위터 - 향후 연구의 방향과 과제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s) 중에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의 커뮤니케이션적 함의를 다루고 있다. 먼저 트위터가 본질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매개된 텍스트 기반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연구를 주도한 몇 가지 대표적인 이론적 관점들을 간략히 소개했다. 다음으로 지금까지 드러난 트위터의 세 가지 속성- 관계의 비익명성, 메시지의 공개성,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혼종성-에 근거하여, 왜 기존의 CMC 관련 이론 및 연구 결과가 트위터에 직접 적용되기 어려운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서 트위터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향후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고려할 만한 연구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라스웰이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구성요소들을 중심으로 몇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