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트위터 네트워크의 구조와 동학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인 트위터에 대한 연결망 분석을 통해 트위터 네트워크의 구조와 동학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는 2010년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1,133,365개의 한국인 트위터 계정을 모두 크롤링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에서는 한국인 트위터 네트워크의 일반적 특성과 더불어 많이 RT 되는 글들의 특성과 url 링크 현황을 분석하였다. 후반부에서는 트위터에서 이슈가 되었던 추석 폭우 사태와 이념적 소비 발언 관련 트윗의 전파과정을 분석하였다. 아직은 발견적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중요한 이론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기본적으로 트위터는 소통과 담론의 공간이며, 많이 알려진 멱함수분포를 사회과학적으로 해석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트위터는 오프라인의 전통매체에 대응하는 대안매체적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RT는 의견과 정보를 전파하는 수단인데, 재난 상황에서의 RT와 정치사회적 사건에 대한 RT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