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저널리즘 환경과 온라인 뉴스 생산 - 전통과 변화의 경계

객관주의 저널리즘의 기초를 구성하는 전통적인 뉴스 개념은 전문직주의, 시공간적 뉴스망, 조직적 배타적 게이트키핑, 뉴스 제작 규범과 관행, 뉴스 작업의 표준화, 뉴스가치, 뉴스양식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설명된다. 그러나 근래 들어 저널리즘이 온라인으로 중심 영역을 이동하면서 새롭게 관찰되는 뉴스 현상은 전통과 변화의 경계점에 위치해 있다. 웹 기반의 온라인 저널리즘 환경에선 전통 저널리즘이 이해하는 방식의 뉴스 개념 틀로는 변화하는 뉴스 세계를 정확하게 포착하거나 설명하지 못할 뿐 아니라 그 실상을 분명하게 이해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이 글은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저널리즘의 주요 연구 영역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뉴스 개념의 차원과 속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추적해 정리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저널리즘 환경에서 뉴스 생산 조직화의 변화, 저널리스트의 역할을 둘러싼 인식 변화와 실제 간의 긴장, 그리고 뉴스 양식과 뉴스 가치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전통의 지속과 변화의 방향이 뉴스 개념을 어떻게 새롭게 이해하도록 요청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 함의를 추출한다.

객관주의 저널리즘; 게이트키핑; 온라인 저널리즘; 온라인 뉴스 과정; 열린 지식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