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아론과 업설의 매개로서의 식 -윤회에서 업의 담지와 전달에 있어서의 식 개념 규명

1. 들어가며

불교철학의 핵심적 전제인 무아론은 참된 나(atman)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체적 자아의 부정이 불교 철학의 다른 개념인 업이나 윤회와 양립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본고는 이러한 무아론과 업의 상충되

는 부분을 식(識) 개념의 분석을 통하여 해소시키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불교철학에서 논의되는 업설과 윤회, 무아론에 대한 간략한 관계를 밝힌 뒤, 식 개념의 도입을 통하여 초기불교가 어떤 방식으로 업의 담지를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이

식 개념이 유식철학으로 나아가면서 어떤 형태로 발전되어 나가는지에 대해 검토한 뒤, 식 개념이 무아론과 업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의를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