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Ⅲ

1. 기획의도 및 개발전략

교육콘텐츠개발제작부에서 2008년도에 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 개발사업을 시작하여 2010년에도「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Ⅲ」(15강좌) 개발사업을 연속사업으로 기획하게 되었다.

본 사업은 시리즈I, II의 공개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와 사용성 평가 내용을 반영하여 다양한 주제선정과 효과적인 학습자료 제시방법을 고민하여 개발이 진행되었다.

요구분석 결과에 의해컨셉이 명확한 콘텐츠, 핵심이 전달되는 콘텐츠, 볼거리가 많은 콘텐츠등의 크게 세 가지 주요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이 추진되었다.

위에서 언급된 주요전략 외에도 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III의 세부적인 개발전략을 다음과 같다. 특강별로학습내용에 맞는 템플릿의 차별화, 학습플로우와 화면 설계의 차별화, 사례중심의 학습내용구성, 학습몰입을 위한 적절한 멀티미디어 자료제공, 학습내용전달을 위한 꼼꼼한 자막처리와 CG삽입, 가독성 높은 텍스트와 이미지 전달, 모바일 서비스를 고려한 제작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