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토 대학교 고등교육연구개발추진센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혜리

Issue Date
201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22, pp. 41-48
Abstract
교토대학교 고등교육연구개발추진센터를 소개하기 전에 최근 일본 고등교육개혁 동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려 한다. 한국의 대학들이 대학교육개혁에 나서는 것처

럼, 일본도 역시 2000년대에 다양한 고등교육개혁안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4년 9월에는 2015년부터 2020년을 상정한, 일본의 고등교육이 추구해야 할 미래상 즉 고등교육의 로드맵 구상이 시작되었다. 심의 및 중간보고를 거쳐 2005년 2월 1일에 최종적으로 답신으로 발표된일본의 고등교육의 미래상 (답신)에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과 국제경쟁의 심화에 따른 정부 차원에서의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성과 구체적 시책이 제시되어 있다.

여기서 제시된 개혁의 방향성으로서는 각 고등교육기관의 개성화, 특성화 및 기능분화, 사회와 고등교육과의 연계, 국제화 및 정보화 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고등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한 시책으로 평가 제도의 도입, 각 기관 교육과정의 개선 및 충실화, 국/공/사립대학의 특색화, 고등교육기관 설치 형태 다양화를 위한 정책이 마련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5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