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리 페이딩 채널 환경에서 PN 시퀀스의 개선된 병렬 포착

Improved parallel acquisition of PN sequences under Rayleigh fading channel

본 논문에서는 직접 시퀀스 확산 대역(DS/SS) 신호의 포착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정합 필터를 이용하여 위상을 동시에 검색하는 병렬 탐색 기법(parallel search scheme)을 쓸 경우 레일리(Rayleigh) 페이딩에 강인하고 빠른 포착 성능을 보이는 포착 기법을 제안한다. 이동통신 환경에서는 수신 신호의 페이딩으로 인하여 코드의 위상 동기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충분한 상관기 출력 값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검색해야 할 모든 수신 PN 코드 위상(uncertainty region)을 한번씩 검색하여 국부 PN 코드 위상과 일치하는 샘플을 찾아내는 병렬 탐색 기법을 쓸 경우 검출 확률이 저하되어 포착 성능의 열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검색해야 할 모든 코드 위상의 m 배에 해당하는 샘플을 모아서 ML 추정 기법을 적용하여 맞는 위상을 찾아내는 포착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에 대한 모델링과 이론적인 분석을 하고 전산 모의 실험을 통해 기존 기법과 포착 성능을 비교해 본다.

PN sequence; Parallel Acqui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