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적 경로추정을 이용한 반향제거기 초기화 : Initialization of echo cancellers by estimating the unknown echo path

Abstract

V.34급 2선식 음성대역 모뎀에서 양방향 통신을 위해서는 반향(echo)을 65dB정도까지 제거할 수 있는 반향제거기(echo canceller)가 필요하다. 이러한 반향제거기의 훈련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초기화가 필요한데, 자기상관함수(auto-correlation)가 주기적 임펄스 함수인 초기화 신호를 전송하여 반향의 경로를 추정하는 방법이 널리 쓰인다. 본 논문에서는 반향의 전체 경로를 일괄적으로 추정하는 기존의 방법과 달리, 반향경로 중의 모르는 부분만을 선별적으로 추정한 후 나머지 부분과 결합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초기화 신호의 주기보다 더 긴 반향경로의 추정을 가능케 하고 필요한 연산량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반향제거기 초기화 성능 및 초기화 속도도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한 특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