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에서의 大統領制政府와 持續可能性 - 憲法政策論的 接近 - : Korean Presidentialism and Its Sustainability

Abstract

본 연구는 대한민국 현행 헌법이 채택하고 있는 대통령제정부가 미래에도 한국에서 지속가능한 것인지에 대하여 검토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90년대에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인권이 신장되었으며 정부가 네 차례나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여전히 다양한 정치적․사회적 문제를 갖고 있다. 정당정치가 실패하고 대의민주주의가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의 갈등은 더욱 심각해지고 국가는 이를 해결하지 못해내고 있다. 정치민주화 이후 한국 사회가 발전적인 경로를 따라 순조롭게 이행하지 못하고, 사회 갈등과 분열, 대통령1인과 집권세력에 의한 국정의 독단적 운영, 지역주의에 의한 국정운영에서의 파행과 정치제도의 왜곡, 지역주의에 의한 자원배분의 왜곡에 따른 지역과 사회구성원간의 갈등, 집권세력들에 의한 부정과 부패의 반복, 국가운영에서의 리스크의 증대, 승자독식의 구조와 문화의 심화 등을 초래한 것에는 대통령제정부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대통령제정부가 안고 있는 제도내재적인 문제점과 한국 사회에서 대통령제정부가 작용함에 있어 초래하거나 심화시킨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은 정치인들의 개인적 수준에서의 반성이나 입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것이 아니다. 한국이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사회로 나아가고 국정운영이 정상화되고, 국정운영의 리스크와 사회의 비용을 줄이는 방안으로는 대통령제정부형태를 폐지하고, 사회 구성원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고 위의 폐단을 줄일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혼합제정부 또는 의회주의제정부로의 변경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에서 대통령제정부는 국가운영과 사회 발전에 있어 효용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지속가능성도 낮다고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