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멕시코의 콜리마 축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수진

Issue Date
2011-06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Translatin, Vol.16, pp. 28-39
Abstract
멕시코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제들이 여럿 있다. '푸에블로 피에스테로'(pueblo fiestero)란 말에 걸맞게 이러저러한 이유로 멕시코 사람들의 삶은 거의 모든 나날이 축제이지만, 그중 유명한 축제를 들라치면 과나후아토에서 매년 10월 열리는 세르반티노(Cervantino) 축제가 있고 와하카에는 매년 7월 열리는 게라게차(Guelaguetza) 축제가 있다. 또 지역축제가 아니더라도 종교적 색채가 강한 과달루페 성모의 날 축제와 세마나산타 축제, 매년 1월 6일의 동방박사의 날 축제, 그리고 11월 2일 죽은 자들의 날 축제 등

이 있다. 상업적 색채를 띠는 박람회 성격의 축제도 아과스칼리엔테의 산마르코스(San Marcos) 축제와 과달라하라 도서축제(Feria de los libros) 등이 멕시코 페리아(feria)의 대표선수 격으로 자리 잡고 있으니, 감히 콜리마 축제(Feria de Colima)가 멕시코의 축제를 대표한다 말하긴 버거울 것 같다.

그럼에도 이 귀한 지면을 빌어 콜리마 축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앞에 열거된 축제들보다 규모도 작고 인지도도 낮지만, 오랜 시간 해당 지역 주민들이 오롯이 자신들의 축제라 여겨왔고, 해마다 그 안에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흥겹게 한 판 잔치를 벌이는 모양속에 축제를 진정 사랑하는 콜리마 사람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또한 멕시코의 수많은 지역이 콜리마 축제와 같이 각 지역의 역사적 상황이 고스란히 반영된 지역축제들을 가지고 있는지라, 콜리마 축제를 이해함으로써 멕시코 지역축제의 한 단면을 읽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72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