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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계 이산민의 종교 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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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구병
Issue Date
2011-09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Translatin, Vol.17, pp. 37-46
Keywords
아프리카계 이산민종교 관행
Description
이 글은 다음 책을 요약한 것이다. Anna L. Peterson and Manuel A. Vásquez,

eds. Latin American Religions: Histories and Documents in Context, New

York and London: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8, pp. 89-126, Jim Wafer,

The Taste of Blood: Spirit Possession in Brazilian Candombl,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1991, pp. 16-20, 55-58, 그리고 David H.

Brown, Santer a Enthroned: Art, Ritual, and Innovation in an Afro-Cuban

Relig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3, pp. 166-168.
Abstract
기원과 발전

‘아프리카에 뿌리를 둔 종교’라고 범주화할 수 있는 관행, 우주론, 제

도의 다양한 면모는 아메리카에서 약 3세기 넘게 지속된 노예제와 밀접하

게 연관되어 있다. 1530년대 말 태동한 설탕 플랜테이션의 원주민 노동력

을 대체하기 위해 아프리카인들이 브라질로 처음 유입되었을 때부터

1850년 노예무역이 공식적으로 종료될 때까지 아메리카로 건너온 아프리

카인은 1,100만 명에 육박했다. 이 가운데 북아메리카로 유입된 아프리카

인은 65만 명에 지나지 않았다. 한편 카리브 해 섬들로 유입된 수는 4백

만 명에 이르렀고 그 가운데 쿠바와 자메이카가 가장 큰 몫을 차지했다.

각각 70만 명이 족히 넘었을 것이다. 남아메리카에 유입된 이들은 약

500만 명이었고 그 가운데 360만 명의 행선지는 브라질이었다. 브라질의

바이아만 하더라도 100만 명이 넘게 유입되었다. 1820년대에 노예는 브

라질 인구의 1/3을 차지했고, 자유민의 지위를 매입하거나 자유를 획득한

흑인들이 또 다른 1/3을 이루고 있었다. 쿠바에서는 1846년 무렵 노예와 자유 유색인들이 전체 인구의 약 53%를 차지했다.

노예 주인들은 아프리카계 인구가 언어, 출신 지역, 친지 관계를 중

심으로 결속을 이루지 못하도록 동질성을 약화시키고 여러 지역 출신을

한데 섞는 전략을 구사했다. 그럼에도 아프리카계 이산민(diaspora)은 제

한적이나마 같은 언어ㆍ종족 집단의 이주민과의 접촉을 통해 얼마간 정체

성을 복원할 수 있었다. 예컨대 쿠바의 여러 곳에서 노예와 해방노예(자

유민)은 카빌도(cabildo)라는 이름의 자발적인 상호부조 단체를 구성했다.

카빌도는 같은 지역 출신의 이주민들로 구성된 일종의 향우회였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1880년대 노예해방 당시 아바나에는 적어도 16개 주민 집

단이 독자적인 카빌도를 구성하고 있었다. 식민 당국은 카빌도를 사회적

통제의 수단으로 인식해 노예들에게 반란이 아닌 다른 행위를 통해 집단

적 에너지를 표출하도록 유도했다. 이런 조직은 아프리카에 뿌리를 둔 종

교가 활성화되는 데 기여했다.
ISSN
2093-1077 (online)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7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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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Webzine TransLatin (웹진 트랜스라틴)Webzine TransLatin (웹진 트랜스라틴) No.17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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