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의 개념과 문화비교의 적정수준 - 서설적 검토

본고에서 논의되기를 희망하는 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비교'라는 개념이다. 그리고 그것이 인류학적인 차원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률 검토해 보려고 한다. '비교'라는 단어는 일상적으로 흔히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류학적인 차원에서 이 단어가 사

용될 때에는 일반적으로 문화연구를 위한 방법론의 내용에 관한 언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인류학의 중심주제인 문화를 연구함에 있어서 중요한 방법들 중의 하나로 인정되어 오고 있는 비교연구라는 것의 실체를 파악해 보려고 하는 것이 본고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목적이다. 이러한

수준에서 필자가 제기하고 있는 문제의식은 "비교라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인류학이라는 학문과는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논리전개의 편의를 위해서 필자는 상기 질문의 후반부에 해당되는학설사적인 차원의 비교에 관한 문제를 먼저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비교의 개념에 관해서 가능한 한 광범위한 논의를 시도하려고 한다. 이때 광범위한 논의의 시도라는 것은, 인류학적인 차원에서 개진된 비교의 개념뿐만이 아니라 인접학문 분야에서 제기된 문제들도 함께 고려함으로써, 학문공동체내의 보편적인 차원에서 논의의 터전을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말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