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본의 정치권력구조를 보는 눈 - 東京所在한 中小企業의 事例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경구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Citation
비교문화연구, Vol.1, pp. 225-244
Description
본 논문의 전반부의 천황의 사망에 대한 논의는 天皇制와 日本文化라는 글의 일부로 「일본평론」 제 5 집(1 992) 에 발표된 바 있음.
Abstract
본고는 소위 일본의 의사결정과정에 있어 흔히 지적되는 책임소재의 파악곤란 내지는 불가능 혹은 무책임성이라는 문제에 대하여 외견상 전혀 관계가 없는 듯한 두 가지 사건의 분석올 통하여 나릅대로의 해답을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두 가지 사건 중 하나는 천황의 사망시기 문제라는 국가적 레벨의 사건이며, 다른 하나는 중소기업 노조의 집행위원회에서 나타난 의견대립이라는 국지적인 사건이다. 이 두 가지 사건은 그 규모(scale)와 수준 (Level)은 상이하지만 마치 어떤 음모가 그 배후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으나 음모의 존재를 증명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본고는 이러한 일본에서의 문제를 소위 공동체(community)라고 스스로를 정의하고 있는 집단에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방식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수준의 인류학적 논의에 비추어 이해해 보고자 한다.
ISSN
1226-056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90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