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정치권력구조를 보는 눈 - 東京所在한 中小企業의 事例를 중심으로

Abstract

본고는 소위 일본의 의사결정과정에 있어 흔히 지적되는 책임소재의 파악곤란 내지는 불가능 혹은 무책임성이라는 문제에 대하여 외견상 전혀 관계가 없는 듯한 두 가지 사건의 분석올 통하여 나릅대로의 해답을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두 가지 사건 중 하나는 천황의 사망시기 문제라는 국가적 레벨의 사건이며, 다른 하나는 중소기업 노조의 집행위원회에서 나타난 의견대립이라는 국지적인 사건이다. 이 두 가지 사건은 그 규모(scale)와 수준 (Level)은 상이하지만 마치 어떤 음모가 그 배후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으나 음모의 존재를 증명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본고는 이러한 일본에서의 문제를 소위 공동체(community)라고 스스로를 정의하고 있는 집단에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방식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수준의 인류학적 논의에 비추어 이해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