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경쟁력의 구성요인에 관한 인식분석 : Perceptions of Factors Affecting Local Government Competitiveness

Abstract

본 연구는 지방정부 경쟁력의 구성요소에 관한 인식분석을 위한 것으로서 지방정부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34개의 진술문을 기존의 문헌과 연구논문 등에서 추출하였다. 진술문을 토대로 지방정부의 경쟁력 요소에 관한 인식분석을 위하여 지방정부와 관련된 연구와 경험을 가진 40명의 교수, 연구원, 공무원, 시민단체 대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지방정부의 경쟁력 구성요소는 거버넌스, 지방행정, 주민자치의 관점에서 서로 상이하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관점에서 지방정부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중요성이 상이하다는 점이다. 이것은 향후 지방정부의 경쟁력 요소를 최종적으로 확정하는데 다양한 의견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에 따라 지방정부의 경쟁력 의 구성요소가 다소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추출된 관점이 일반적으로 지방정부의 경쟁력 요소라는 거버넌스, 주민자치, 지방행정 중시형이라는 것은 향후 지속될 연구에 커다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합의된 진술문은 요소들의 추출과 요소간의 가중치를 구상하는데 정책적 함의가 크다.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들이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무작위추출에 의존하지는 않았지만 합의된 진술문은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제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