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태을자금단(神仙太乙紫金丹): 조선의 만병통치약 : About Sinseon-Taeul-Chakeumdan: A Panacea of the Choseon Period

Abstract

이 글에서 소개하려는 것은 조선시대에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졌던 신선태을자금단(神仙太乙紫金丹)이라는 약이다. 15세기 후반 종준(李宗

準)이 저술한 「신선태을자금단방」(神仙太乙紫金丹方)에 자세하게 소개된 이래, 「동의보감」(東醫寶鑑) 「산림경제」(山林經濟) 「납약증치방」(臘藥症治方) 및 「제중신편」(濟衆新編) 등에도 실려 있는 약이다. 태을자금단을 소개한 「신선태을자금단방」은 조선시대 내내 인기가 있었던 의서로,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판본들이 전해지고 있다. 성암고서박물관, 한독의약박물관, 교토대학부속 도서관에 소장된 것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태을자금단의 처방구성을 중심으로 압축적으로 기록한 여러 종류의 필사본도 존재하고 있다. 그만큼 태을자금단은 조선시대에 영향력이 높은 처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