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충전각형강관 (CFT) 기둥과 철근콘크리트 무량판 접합부 상세 및 설계법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

An Experimental Study for Development of Details and Design Method of CFT Column-to-RC Flat Plate Connections

본 논문은 중력하중의 지배를 받는 CFT기둥-RC 부량판 접합부의 실물대 실험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CFT구조는 여러 가지 구조 및 시공상의 장점으로 인하여 국내 건설 현장에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폭넓게 수용되고 있다. 주차장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지하층은 철근콘크리트 무량판으로 시공하여 경제성을 도모하는 것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시공관행이다. 그러나 CFT기둥-RC 무량판 접합부의 효율적인 디테일은 아직 국내·외적으로 제시된 바가 없어서 이 분야의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현장 시공시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기초로 해서, 여러 가지 접합 상세를 제안하였고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험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된 CFT기둥-RC 무량판 접합 상세의 펀칭강도 및 강성이 RC 무량판 접합부와 동등하거나 이를 상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합성구조; 콘크리트충전강관기둥; 접합부; 철근콘크리트 무량판바닥; 펀칭전단; Composite construction; Concrete filled steel tubular column; Connection; RC Flat plate floor; Punching sh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