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개발과 실천인류학(action anthropology) : Rural Development and Action Anthropology

Abstract

실천인류학(action anthropology)은 조사→실행 및 피드백→조사를 순환적으로 반복하여 연구현장의 특성에 적합한 상황개선방법을 찾아내고 적용함으로써 연구현장의 상황 개선을 목표로 하는 특정가치 지향적인(value-explicit) 응용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본 논문은 저자가 인도네시아 북 술라웨시 지역에서 현지조사를 하면서 경험했던 공동체 개발(community development)과 농촌 개발(rural development)에 대한 실천인류학과 관련된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적절한 농촌개발에 있어서 실천인류학의 이론적 그리고 방법론적 입장을 재고해보고자 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순차적으로 찾아가보고자 한다.

i) 실천인류학은 여타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또는 응용인류학 분야와 어떠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ii) 농촌개발에 있어서 실천인류학은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가?

iii) 농촌개발과 관련된 실천인류학의 윤리적 그리고 방법론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여타 실행연구 또는 응용인류학 분야와 구별되는 실천인류학의 발전 과정과 정의에 대해서 살펴본다. 둘째, 인도네시아 북 술라웨시의 농촌개발에 대한 실천인류학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실천인류학적 이론과 방법론의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 측면을 고려해 본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인류학의 장을 넓히는 견지에서 실천인류학의 이론적 그리고 방법론적 입장의 융통성 있는 응용을 제시하면서 결론을 맺는다. 실행연구에 대한 논의는 여타 사회과학 분과학문 분야, 특히 교육학, 심리학 그리고 경영학 등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실용적인 단계에서 적용이 되고 있다. 해외인류학계에서도 실천인류학의 이론적 그리고 방법론적 입장을 수용한 연구들이 종종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한국 인류학계에서는 아직 낯선 인류학분야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인류학의 다양한 응용성에 대한 기여뿐만이 아니라 농촌개발정책에 대한 분석, 피드백 그리고 실행의 순환적인 연구과정을 통한 인류학자들의 적극적인 개입의 효용성을 타진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ction anthropology is one of 'value-explicit' applied anthropological activities. By repeating the research process 'research-action/ feedback-research,' it aims to discover problems in the field being researched, to identify field-appropriate solutions to them, and to improve certain situations in the field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bring into light the potential effectiveness of action anthropology's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stances.

Bearing in mind the aim, this article is divided into three major sections. Firstly, it reviews the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development of action anthropology. In so doing, it attempts to identify some distinctions between action anthropology and other applied anthropological activities as well as the so-called action research. Secondly, it introduces and analyses two cases concerned with rural development and action anthropological activity that the author came across during his field research in North Sulawesi, Indonesia. It then proceeds to consider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of action anthropological activities in the two cases. Lastly with the view of the one step further advancement of the enterprise 'anthropology' it suggests to consider the appropriate and flexible application of action anthropology's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sta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