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기억술과 중국문자의 상형성: 『서국기법』(西國記法) 의 작상론(作象論) : Western Understanding of the Chinese Characters: In the case of Matteo Ricci(1552∼1610)s Xiguojifa(西國記法)

Abstract

주요한 문명 사이의 교류와 상호 이해의 역사를 살펴보는 일은 현재의 우리의 삶을 반성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서구 근대 계몽주의

이후에 근대의 그늘은 여전히 우리를 덮고 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의 배경 안에는 16, 17세기 이후 중국의 영향과 그에 대한 평가가 직조되어 있어서, 중국을 둘러싼 동아시아 현대사의 얼룩진 역사들과 맞물려 하나의 뚜렷한 관점을 만들고 계승시켜 왔다. 그 가운데 하나는 근대 유럽인의 중국의 언어와 문자에 대한 시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