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나타난 북한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민주주의’, ‘민주화’ 등의 단어를 여러 뜻으로 쓰고 있다. 우리나라 헌법에 있는 ‘민주공화국’의 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이고, 북한의 김일성-김정일의 60년간 부자세습의 나라의 국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민주주의는 인민민주주의이며, PD계열 학생운동권 출신 정치가들이 표방하는 PD, 즉 People’s Democracy는 번역하면 역시 인민민주주의이다. 그렇다면 세계인의 통념으로서의 민주주의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