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대학교 비전 2025의 당위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제3호 편집위원회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3, pp. 18-19
Abstract
우리 서울대학교는 최근에 이른바 비전 2025라는 대학발전 장기계획을 발표하였다. 내용인 즉 2025년에 서울대학교를 세계 l0위권 대학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교육기반의 강화를 통하여 먼저 세계 초일류 달성이 가능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궁극적으로는 아시아 학술 분야의 허브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교수들의 세계 수준의 학문적 수월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앞으로 l0년 내에 국민소득 40,000달러 시대를 열고 세계 7위권의 선진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 놓은 상태이다. 이런 구상이 실현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세계 l0위권에 이르는 대학의 출현 또한 필연적인 사실이다. 그렇다고 하면 정부가 우리 서울대학교 하나만이라도 필요한 모든 예산을 투입하여 세계 초일류 대학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웃 일본에 있는 도쿄대학과 같이 말이다. 그렇게 되려면 질시적이고 경쟁적이면서 결코 고운 시선을 가지고 있지 않는 지방대학들의 반대적 자세를 잘 어루만져야 한다. 그래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이끌어내야 한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99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