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년퇴임 후 13년간 일본에서의 교수생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희영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3, pp. 70-73
Abstract
필자는 1989년 1월에서 1993년 1월까지 4년 동안 경영대학 학장직을 연임한 다음 1993년 2월에 서울대학교를 정년퇴직하였다. 학장 재임 시절에 이미 일본의 사카모토 제이이치(坂本慶一) 후쿠이현립대학(楅井縣立大學) 학장과 합의가 이루어져 그해 3월부터 갓 설립된 후쿠이현립대학의 경영학과 교수로 임명되었다. 주로 한국기업경영론과 마케팅론의 두 과목을 맡아서, 학부 학생과 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는 것이 나의 기본 임무였다. 물론, 전임교수로 임명되었기 때문에 경영학 전반에 관한 저술활동과 연구생활도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이 대학에 근무하는 5년 동안, 총 20여 편의 학술 논문을 관련 5개 학회와 학내 논문집에 발표할 수도 있었다. 매우 생산적인 교수 생활을 영위한 셈이다. 내가 연구한 학술논문은 대부분 일본 경영학회를 비롯한 여러 학회에서 발표되는 것이 예사이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신문, 잡지 등에 나름대로의 기사를 투고하기도 하고, 이 대학의 연구기금으로 수행했던 저술활동과 조사연구사업의 결과를 집대성하여 저서로 출판하기도 하였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99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