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제는 노화혁명(Aging Revolution)의 시대이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상철; 지제근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4, pp. 23-31
Abstract
고령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학자는 노쇠하고 생상능이 떨어진 노인이 증가하는 현상을 우려하여 고령화 충격 Age Quake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반면 또 다른 학자는 고령인 증가 현상을 사회를 개조하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보자는 의미에서 고령화 기회 Age Boom라고 보기도 한다. 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고령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극과 극을 이루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고령사회를 우려하는 시각은 노인이 많아지면 그만큼 부양하여야 할 인구가 늘어나고 생산력은 감소하여 사회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고 의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측면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실제로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노인 숫자가 급증하고, 노인 실업자가 급증하고, 노인 환자가 급증하며 이와 더불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많은 문제가 새롭게 일어나고 있는 점은 분명한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는 시각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해 본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99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