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노화혁명(Aging Revolution)의 시대이다

고령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학자는 노쇠하고 생상능이 떨어진 노인이 증가하는 현상을 우려하여 고령화 충격 Age Quake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반면 또 다른 학자는 고령인 증가 현상을 사회를 개조하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보자는 의미에서 고령화 기회 Age Boom라고 보기도 한다. 이러한 개념의 차이는 고령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극과 극을 이루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고령사회를 우려하는 시각은 노인이 많아지면 그만큼 부양하여야 할 인구가 늘어나고 생산력은 감소하여 사회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고 의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측면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실제로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노인 숫자가 급증하고, 노인 실업자가 급증하고, 노인 환자가 급증하며 이와 더불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많은 문제가 새롭게 일어나고 있는 점은 분명한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는 시각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