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독서력 기르기

독서는 사람이 사람다워질 수 있는 지름길이다. 사람들은 독서에 의해서 지능을 발달시키고 인격적인 성숙을 가져오는 데 필요한 규범과 교양을 몸에 갖추게 된다. 그러기에 어린 시절 가정에서 독서력을 길러주는 일은 모든 지식과 기능의 교육에서 기본이 되는 앞서있어야 할 일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이제 독서가 필요 없는 시대가 되었다고 성급한 판단을 하는 경우가 있다. 아마도 사이버 시대가 되었으니 지긋지긋한 책 읽기를 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이유에서 인 것 같다. 그들은 이렇게 주장한다. 인터넷의 시대가 되었으니 낡은 독서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 잘못된 생각이다. 그것이 잘못된 생각이라고 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도 사람은 감각적인 자극을 받아야 만이 어떤 정보를 얻게 된다는 점에서 생각할 때 문자와 문장이라는 시각적 자극에 의하여 어떤 메시지를 전달받게 된다. 그것은 책에 인쇄되어 있는 것이나 컴퓨터 사이트에 나타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사이버 시대라고 해서 문자와 같은 기호를 도외시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