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글학회'의 나아갈 길: 창립 100돌을 맞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영근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4, pp. 142-144
Abstract
1981년 12월 한글학회 창립, 60돌기념 도서전시회에서 『한글모 죽보기』란 희한한 책이 전시된 일이 있었다. 당시 전시회를 참관하였던 나는 위의 책의 저자가 누구인지 물었으나 당시 이사장이셨던 허웅 선생조차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나는 책을 보자마자 글씨가 눈에 익어 자세히 들여다보니 책의 대부분이 주시경 선생의 충실한 제자였던 李奎榮 선생의 필체였다. 바로 그 전 해 당시 고려대학교 교수이셨던 김민수 선생이 『韓國學報』 19호에 「李奎榮의 文法硏究」라는 논문을 발표한 일이 있어 그 편자가 누구인가를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다. 이 책은 원래 육당문고 관리인이었던 윤재영 선생이 간수해 있다가 당시 한글학회 사무국장이셨던 박대희 선생의 손으로 넘어와서 전시회에 얼굴을 내밀게 된 것이다. 나의 말을 전해들은 김민수 선생도 바로 현장에 오셔서 편자가 이규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사실이 중앙일보 지상에 보도되기도 하였다. 『한글모 죽보기』에서 한글모는 朝鮮言文會란 뜻이고 죽보기는 一覽이라는 뜻이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