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동제어연맹 세계학술대회 서울 개최 경험

Abstract

2008년 7월 6~11일 사이 국제자동제어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IFAC) 세계학술대회(World Congress)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5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국제 자동제어연맹은 전 세계 자동제어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조직이며 매 3년마다 세계대회를 열고 있으며 이번 서울대회는 제17회 대회에 해당한다. 그동안 주로 서구에서 개최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가 IFAC 역사상 가장 많은 논문제출 수(72개국에서 3,712편)와 가장 많은 참가자수(69개국 2,740여 명)를 기록하고, 행사 프로그램 및 진행 등 모든 면에서 참석자들로부터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회라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 이런 성공적인 업적을 이루는 데는 엄청난 노력과 준비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앞으로도 계속 많은 국제 대회를 국내에서 개최할 후배들에게 이번 서울대회를 개최한 경험을 나누고자 이 글을 쓴다. 훌륭한 학술대회가 되기 위한 평가항목도 소상히 분석하며 평가를 잘 받기 위한 준비과정과 노력도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