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역사교육의 생활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지명렬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5, pp. 175-176
Abstract
서울대학교 병원 캠퍼스 내 의학박물관 앞에는 지석영 선생의 동상이 세워져 있고, 대좌 전면 하단에는 동상건립 취지문이, 뒷면에는 선생의 약력이 새겨져 있다. 취지문은 교육기관인 관립의학교 초대 교장으로 이 땅에 의학교육의 기틀을 마련한 선구자의 높은 업적을 기리고 숭고한 이념을 기리 전하기 위해 뜻있는 이들이 정성을 모아 동상을 건립한다고 쓰여 있다. 동상이 위치한 지점으로부터 의대 정문으로 통하는 길을 「지석영길」이라 명명하여 노비가 세워져 있다. 1999년 3월 24일 의학교 관제 반포 100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의대동창회가 설립하였다고 새겨 있다. 그 밖에도 2008년 10월에는 서울대학교 한국 의학 인물사 편찬위원회가 한국 의학 인물사를 발간하였다. 우리나라 서양 근대의학의 기초를 닦은 선학들의 인간적 면모와 학문적 업적을 담은 책이라 한다. 그 내용은 지석영을 비롯한 11명의 의학 선구자들, 정일천을 비롯한 15명의 한국 근대 기초의학분야에 큰 업적을 남긴 석학들, 김동익을 비롯한 임상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26명의 의사들이 소개되어 있다고 한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