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민주시민교육과 학습도시운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일
Issue Date
2010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6, pp. 86-93
Abstract
지역발전의 핵심요소는 주민이다. 지역발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리적 환경, 경제적 자원, 리더십 등이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민 자신이다. 주민의 역량과 의지가 기본이다. 주민의 역량과 의지는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교육을 통해서 성장하고 강화된다. 그런데 교육은 교실수업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현장에 직접 부딪치는 체험과 실천을 통해서 더 효과적 교육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혼자 하는 개별학습보다 여럿이 함께 하는 협동학습에 중심을 두는 교육이 효과적이다.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민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이다. 주민참여의 활성화는 민주적 지역공동체의 출발이자 동력이다. 주민의 참여가 낮아지면 지역공동체의 발전은 물론이고 존립자체가 위협받는다. 시민교육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고, 다르게 활용되어 왔다. 한국의 시민교육의 변천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고, 이 시대에 우리가 지향할 시민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겠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00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eoul National University(서울대학교)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Annual report of professors emeriti Seoul National University)서울대 명예교수회보(Annual report of professors emeriti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 06 (201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