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에 종군하였던 한 미군병사, Farnsworth 씨의 80회 생일파티에 참석하다

지난 3월 22일 미국 Chicago의 Holiday Inn(Plaza-Mart)에서 Norman R. Farnsworth 씨의 80회 생일 Party가 있었다. 약 300여 명이 세계 각국에서 모여 들었다. Farnsworth 씨는 대학교 재학 중에 징병되었으며, 한국에 배치되어 6·25 전쟁터에서 생사를 넘나들며 종군하였던 역전의 용사이었다. 당시, 추운 겨울에 중공군에 완전히 포위되었을 때에, 상사의 명령과 관계없이 11명의 병사를 데리고 포위망을 빠져나왔다. 그는 1950~1951년에 한국 전쟁 일선에 있으면서 많은 수훈을 인정받았는데, Korean Campaign Ribbon with Four Battle Stars, Combat Medical Badge, Bronge Star Medal; Bronze Star Medal with V Device 등을 받았다. 그의 소속은 US Army, Third Infantry Division, 7th Regimental Combat Team, Korea 이었다. 그날 생일파티에서 많은 분들의 축하 속에서 꽃다발과 선물을 선사하였고, 나는 작은 그림을 선사하여 감사의 악수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축하분위기 속에서 그의 답례 연설이 있었다. 그는 한국의 6·25전쟁 당시에 추운 산속에서 고생하며 탈출한 얘기가 주된 것이었다. 키가 185cm가량의 거구로서, 쩌렁쩌렁한 그의 얘기를 들으면서 한국 땅에서 사경을 넘나들던 그를 생각하니, 나로서는 오히려 미안한 마음이 들고 송구스러운 감정을 억누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 행사의 작은 책자에는 자기의 졸병사진이 올려져 있고, 그 밑에는 Korean War Veteran이라고 씌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