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불임술의 임상적 고찰

Abstract

정관절제술은 1950년 중반기부터 가족계획의 목적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는 정관절제술이 안전하고, 확실하고, 유효하고, 간편하고, 염가이고, 복원적이고, 그리고 피임효과이외의 다른 영향이 없기 때문에 무해유익한 피임법으로 애용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정관절제술과 정관복원수술(혹은 정관정관문합술)을 성공적으로 시술하는데 관여하는 모든 요인들을 정리 평가함으로써 앞으로 이 피임법이 더욱 완벽하고 이상적으로 발전 성숙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이 논문은 저자가 지난 1956년 이래 시술한 약 8,000예에 달하는 정관절제술과 1964년 이래 시술한 약 600예에 달하는 정관정관문합술의 치험결과를 토대로 하였으며, 정관절제술, 정관정관문합술, 가역성정관차단법등의 3부로 대별하여서 기술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