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호대차 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서울대학교 상호대차실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노옥

Issue Date
2012-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Vol.134, pp. 21-48
Abstract
전통적인 도서관의 역할이 자료를 수집·정리·보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현재의 도서관은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요구에 적합한 자료를 적시에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도서관 패러다임이 디지털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장서의 개념도 물리적인 소장보다는 정보자원에 대한 접근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도서관 간 상호협력을 통한 학술정보자원의 공동활용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도서관 협력 활동인 상호대차 서비스는 개별 도서관의 공간, 자료, 예산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개별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지 않은 학술정보자원을 다른 도서관으로부터 입수하여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접근 범위가 확대되고 서비스 만족도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상호대차 신청 및 제공 서비스 건수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학도서관 학술정보자원 공동활용 평가지표로도 활용되고 있다. 우리 기관은 RISS 상호대차 시스템의 국내 원문복사 서비스 신청·제공 건수 및 담당 사서 선호도 부문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서울대학교 상호대차 서비스 사례 및 추진 경과, 이용 현황 등을 살펴보고 이용 유형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569

http://s-space.snu.ac.kr/handle/10371/805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