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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범대학과 부설학교의 협력방안 : The Cooperation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nd the Affiliated Schools to Improve the Professionality of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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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울사대부설여중 교육실습부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교육연구와 실천, Vol.78, pp. 15-60
Keywords
사범대학부설학교예비교사교사연수교사의 전문성the college of educationthe affiliated schoolsa would-be teachera teacher training programthe professionality of teachers
Description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에서 개최한 학술대회(2011. 11. 25.)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임.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사범대학과 부설학교의 협력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범대학의 존재 이유는 교원을 양성하고 길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사범대학의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부설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범대학과 부설학교의 협력방안은 크게 예비교사의 양성과 현직교사의 재교육의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예비교사 양성방법으로는 사범대학과 부설학교 간의 협력체제 구축, 공립학교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 사범대학생과 부설학교 학생과의 교류 프로그램 개발,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의 활용, 교과 및 담임교사 멘토-멘티 프로그램 개발,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강화, 교육실습 이후 연계프로그램 개발, 교육봉사활동 프로그램의 활용 등으로 살펴보았다. 현직 교사 재교육을 위한 협력방안으로는 2급 정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 프로그램, 1급 정교사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학교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변화하는 세계 흐름에 따른 교사연수 프로그램 등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사범대학과 부설학교 간의 협력이 훌륭한 교사 양성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제도적 틀의 마련, 교육기관과 다른 기관과의 유기적 연결, 수업 이외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학교현장에서 제공되는 것이 필요하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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