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minocycline-loaded polycaprolactone film to the subgingival microflora of adult periodontitis : 성인형 치주염에서 국소약물 송달제제의 치은연하 세균에 대한 향균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분자 소재인 polycaprolactone film 에 항생물질인 minocycline을 함입시킨 국소약물 송달제제가 성인형 치주염 환자에서 치은연하세균에 대한 효과를 평가함에 있다. 15 명의 성인형 치주염 환자를 대상으로 치주낭 깊이가 5mm 이상인 60개의 치주낭을 선택하여 그 중 30 개는 실험군으로, 나머지 30 개는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0, 7 일째 각 환자에게 구강위생 교육과 치은연상 치석제거술을 시행한 후, 실험군에는 minocycline 이 함유된 polycaprolactone film 을, 대조군에는 항생물질이 들어있지 않은 polycaprolactone film을 각각 치주낭에 넣어 1 주일 후에 제거하였다. 미생물학적 검사로는 위상차 현미경 검사와 세균배양 검사를 각각 0, 7, 14, 28, 56 일째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Minocycline film 투여후 나선형의 세균과 운동성 막대형 세균의 상대적 분포가 4 주동안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구균형 세균의 상대적 분포는 4 주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2. Minocycline film 투여후 총 혐기성 세균과 총 호기성 세균 및 E. corrodens의 세균 집락수는 2 주동안 감소하였으며, W. recta는 투여후 4 주동안, black-pigmented Bacteroides와 F. nucleatum의 세균집락수는 투여후 8 주동안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