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의 2009년 대선, 양당제 파기 확립

Abstract

내 조국은 우루과이라는 작은 나라이다. 세계를 여행하면서 대화 상대의 당황한 시선 앞에서 내 조국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은 적이 단 한 차례도 없을 정도로 광대한 세계지도에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이다. 운 좋게 우루과이가 남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알아맞히는 경우라 할지라도, 과라니 어 어미 때문에 비슷하게 들리는 라틴아메리카의 이웃 국가인 파라과이와 혼동하는 경우가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우루과이의 지리적 위치를 완전히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런 이유로, 나는 항상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사이에 있는 작은 나라라는 말을 의례적으로 반복하거나, 우루과이가 축구 역사에 남긴 공적들을 언급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남아메리카의 남쪽에 과라니 어로 새들의 강을 뜻하는 우루과이라는 이름을 가진 나라가 있음을 알리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