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략] 수업 분위기 만들기

Abstract

첫 강의시간의 분위기는 한 학기 수업의 분위기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첫 강의시간은 앞으로 한 학기 동안 진행될 수업 분위기를 학생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수업에 들어오면 미소를 짓거나 눈인사로 맞아주면 좋고, 정시에 시작하고 마치는 것도 필요하다. 가능한 한 질문을 북돋우고,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주며, 필요하다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수업시간 이후까지 교실에 머무를 수도 있다. 좋은 수업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