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지 않아야 완성되는 춤, 탱고

어디까지가 움직임이고, 어디부터가 춤인가. 사실 기준은 명확치가 않다. 따라서 춤은 그 만큼 표현의 자유가 허용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춤을 준비된 소수만이 즐길 수 있는 장르로 오해하는 시각이 종종 있다. 음악에 맞춰 표현하는 아름다운 동작은 미리 준비된 것이므로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향유할 수 없다는 것이 핵심 견해이다. 물론 발레나 전통무용처럼 일정한 양식이 보여주는 미학을 표현하는 것이 춤의 목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견해와 맥락이 같을 수 있다. 하지만 탱고처럼 즉흥성이 강한 춤의 경우에는 이아기가 조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