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한국이민 50주년을 맞이하며

Abstract

대한민국 최초의 공식 이민은 1963년 2월 12일 브라질에 도착한 집단영농이민이다. 오늘날 브라질 한인사회의 구성원은 6만 명 정도이다. 비록 적은 수이지만 한인의 활발한 경제활동은, 우리나라 동대문시장과 같이 값싸고 질이 좋은 물건을 구할 수 있는 봉헤치로(Bom Retiro)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진작부터 브라질 의류업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