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음악 - 엘 시스테마 참관기

2007년 BBC 프롬. 말러의 교향곡 2번 「부활」을 연주한 베네수엘라출신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과 시몬 볼리바르 오케스트라(Orquesta sinfónica Simón Bolívar)는 우레와 같은 청중의 박수 소리에 비장한 침묵으로 응답했다. 1시간을 훌쩍 넘긴 연주에 지휘자와 단원은 극한 몰입 상태에 이르며 숨조차 내쉬기 버거운 상태가 되었고, 협연하던 성악가들은 지극히 감정을 절제하느라 입술을 꾹 깨문 채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오랜 전통과 실력을 갖춘 기라성 같은 세계 유수 오케스트라 반열에 30여년 남짓한 이들의 이름을 당당히 올리는 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