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우주응용 수치해석을 위한 통합형 문제풀이환경

An Integrated Problem Solving Environment for Numerical Study of Mechanical Aerospace Application

과학연구 분야와 IT 기술을 융합하여 연구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e-사이언스 환경 구축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응용마다 e-사이언스 전용 환경 구축으로 인해 공통의 인터페이스의 부재로 각각의 응용들이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개발된 기술의 공유와 재사용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e-사이언스 응용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응용 기술들 간 표준화된 서비스를 통하여 단일 환경에서의 실험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 기법을 연구하는 3개의 과학 응용 분야를 대상으로 응용마다 유사하게 적용되는 수리과학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UNICORE 기반의 기본형 통합 연구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교육과학기술부의 우주기초원천기술개발 사업(NSL, National Space Lab, 과제번호 20090091724), 2010 년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주요사업 (No. A21001), 국토해양부 건설기술혁신사업 초장대교량사업단(08 기술혁신 E01) 및 국방과학연구소 장기기초연구사업의 지원으로부터 지원받아 수행되었음.

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