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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C 를 기준으로 한 통합 웹아이덴티티구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Integrated Web Identity Building Strategy Based on 7C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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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주현

Issue Date
2003-02
Publisher
한국HCI학회
Citation
HCI 2003, pp. 705-712
Keywords
공학Database r웹아이덴티티컨텐트 구조평가척도eBrand웹비즈니스모형
Abstract
국내 대기업이 전략없이 하나 둘씩 설치한 웹사이트는 재정비돼야 한다. 기업이미지 제고용 웹사이트가 통일된 웹아이덴티티를 못 갖고, 기업고객을 온라인상으로 묶어 낼 커뮤니티 사이트의 위치가 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면, 돈벌이가 되는 e 커머스 사이트가 기업제품 및 기업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소개 부족으로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다. 그런 시점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의 통합차원에서 웹아이덴티티 구축 방법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런 맥락에서 웹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는 의미는 한 사이트를 통해 그리고 관련된 여러사이트를 통해 그 기업의 비젼과 마인드, 기업이미지를 웹에서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 기업이 보유한 다수의 웹사이트의 웹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만든 7C를 기준으로 만든 방법론의 범용성을 점검하고 웹아이덴티티 구축의 전략 수립방법론을 제시함이 연구의 목적이다. 7C란 CI, Contentware, Community, Connection, Communication, Commerce로 웹아이덴티티 구축전략을 위한 7 가지 기준으로 고안됐다. 본 연구에선 사례연구로 이동통신 업계의 핵심기업인 엘지텔레컴의 보유한 사이트 11 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하나의 사이트를 통해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방법과 그것과 연관되어 여러 사이트의 통합구축시 프로세스가 어떻게 변하는지 소개된다. 그룹사 사이트의 웹아이덴티티구축시에도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통합웹아이덴티티의 구축전략 및 프로세스가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보여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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