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고급감에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성공학적 접근 : The effects of brand image on luxuriousness of cellular phones by the approach of kansei engineering

Abstract

휴대폰 디자인 및 설계와 관련하여 휴대폰의 고급감과 같은 사용자의 감성을 여러 가지 휴대폰 설계 요소로 번역하여 밝혀내는 감성공학의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제품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에 대한 감성공학적인 분석은 아직 체계화되거나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폰의 시각적 고급감에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브랜드 로고를 제거한 제품과 제거하지 않은 제품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수량화 분석과 브랜드 유무에 따른 평균비교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에 따라 휴대폰의 고급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각 제조사가 구축해온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휴대폰 디자인에서 로고의 역할에 차이를 두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