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디자인의 언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주미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Form archives, Vol.3, pp. 260-264
Abstract
‹공간디자인의 언어›는 2001년 ‹공간디자인16講›출간 이후, 새롭게 제기되는 공간디자인 담론과 이론들을 다학제적 관점에서 다룬 책이다. ‹공간디자인16講›은 권영걸 교수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의 공간디자인론 수업에서 16주(당시에는 한 학기가 16주였다)동안 강의했던 내용을 모은 것으로, 공간이란 무엇인가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근원적인 물음에서부터, 그 복합에서 파생되는 각종의 담론과 그들이 갖는 시대적 함의를 다룬 책이다. 이 책 ‹공간디자인의 언어›는 10년전 ‹공간디자인16講›이 제시한 쟁점들을 명시적으로 구체화하여, 인간, 문화, 디지털, 그리고 생태를 공간디자인이라는 우산 아래 통섭한 앤솔로지(anthology) 형식의 저술이다.
일반적으로 앤솔로지는 개인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다양한 학문분야의 공통관점이나 차이들을 상호연결하고 통합하기 위해 엮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앤솔로지는 다학제적 연구에의 참여와 연대를 실천할 수 있는 유익한 글쓰기 방법으로, 해당 학문 영역의 이론적 동향을 살피고 제기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종래의 분과학문으로서 독자성이 강조되어온 도시, 조경, 건축, 실내, 산업디자인 영역들을 공간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통합하여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자연과학, 인류학, 생물학, 시스템공학, 마케팅 등 다양한 인접학문과의 통섭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과 미래 디자인의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21세기 디자인 패러다임에 조응하여, 새 시대의 공간디자인을 네 범역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있다.
ISSN
2093-126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38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