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 허은녕 교수의 지구환경기술경영

이번 호 연구보고는 2005학년도 2학기 '전공특성별 교수방법 강좌개발'에 참여한 공과대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허은녕 교수를 소개한다. 개발에 참여한 강좌는 '지구환경기술경영'으로, 지구환경시스템 공학부 학생들을 기술에 대한 경영·경제 분석기법을 학습하는 전공과목이다. 공학은 그 정의와 같이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른바 '경제적'인 형태로 재창조"하는 학문 분야이니만큼 공학에서의 경영·경제 분석 교육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강조되어왔다. 선진국의 경우는 물론 서울대학교 비롯하여 국내 대부분의 공과대학에서 진행 중인 공학교육인증제도에서도 경영·경제 분석 기법에 대한 강좌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지구환경기술경영'은 사회 기반산업의 특성을 가진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의 특성에 맞게 교육 콘텐츠를 재조정한 교과목으로, 기초적인 경제성 분석의 지식 습득과 함께 기술과 경제, 사회기반시설기술의 경제적 특성, 환경과 경제간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배운다. 허은녕교수는 이러한 강좌의 특성을 살려 전공과 관련된 실습과 토론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여 현장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교과목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지구환경시스템; 전공특성별 교수방법; 지구환경기술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