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 분석과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 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Spanish Tutorials and Study on Effective Instruction there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 담화 표지어가 어떻게 설명되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종류의 교재Ele actual,Gente를 Al에서 B2까지 레벨별로 분석하고 좀 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분석한 교재에서는 담화 표지어에 대한 설명이 B1 또는 B2 수준에서 시작되나 교재에서의 실제 언어 사용을 살펴본 결과 A1부터 담화 표지어의 소개와 설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가장 기초적인 대화에서의 답변을 위해서도 담화 표지어의 설명과 반복된 연습이 필요하며 읽기와 듣기를 위해서도 담화표지어의 설명은 필수적이다. 단순히 교재의 읽기를 위한 텍스트에서의 실제 담화 표지어 사용을 살펴봐도 그 필요성은 명확하며 듣기에서도 추론의 방향을 결정하는 담화 표지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즉 모든 언어 수준에서 그리고 구어, 문어체 모두에서 담화 표지어의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의 실질적인 사용을 근거로 각 언어 수준에 따라 그리고 구어, 문어체에 따라 담화 표지어를 분류해 보았다. 또 기본적인 담화 표지어 소개에 있어서도 스페인어 모국어인을 위한 소개와 분류가 아니라 외국어로서 스페인어를 배우는 학습자 관점을 고려하여 새로운 분류를 모색해 보았다.